1) 디자인의 기초
1. 디자인의 뜻과 목적
(1) 뜻 - 라틴어의 " 디시그나레(Designare)"에서 유래한 것으로 '계획을 기호로 명시한다' 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다.
- 디자인이란 생활을 쾌적하고 아름답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형태와 색채 등의 조형을
계획하고 표현하는 것이다.
(2) 목적 - 일상생활을 보다 윤택하고 안락하게 하며, 인간의 풍요로운 정서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2. 디자인의 역사 - 디자인은 원시인의 수제품시대로부터 중세의 수공예시대에 이르기까지는 그 중요성이 덜했으나, 산업혁명이후에는 모든 제품이 기계에 의해 대량 생산됨으로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되었다. 이에 따라서 현대디자인이 탄생되었으며, 특히 1919 년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교육에 의해 현대 디자인의 방향과 사상이 정립되었다.
3. 디자인의 종류
(1) 구성형태에 따라
가. 평면디자인 - 문자, 마크, 포스터, 표지, 우표, 포장지, 책표지 디자인 등
나. 입체디자인 - 쇼윈도우, 무대장치, 광고탑, 네온사인, 안내탑 등
(2) 표현 영역에 따라
가. 기초디자인 - 색채의 기본과 색의 기능적 사용, 구성 등의 디자인
나. 시각디자인 - 시각적인 기호나 형태에 의해 내용을 전달하는 디자인으로 시각 전달
디자인이라고도 한다.(그래픽디자인, 영상디자인, 전시디자인)
다. 환경디자인 - 실내외 생활공간을 꾸미는 디자인
라. 공예디자인 - 일용품이나 조형품을 만드는 디자인
마. 공업디자인 - 공업제품을 설계하는 디자인
4. 디자인의 조건
(1) 직접적인 조건
가. 실용성 - 쓸모 있어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나. 기능성 - 사용목적이나 용도에 적합해야 한다.
다. 심미성 - 형태와 색채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라. 경제성 - 사용목적, 용도에맞는 저렴한 가격
마. 생산성 - 대량생산 가능
(2) 간접적인 조건
가. 사상 - 사상이나 개인의 생각을 배경으로 한다.
나. 민족성 - 민족성에 따라 디자인의 특징이 있다.
다. 유행 - 유행이 디자인을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
라. 기후, 풍토 - 그 나라의 기후, 풍토 등의 외적 요인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친다.
▶ 구 성
구성이란 형태, 색채, 재질 등의 디자인 요소와 원리에 맞추어 평면 또는 입체로 표현하는 것이다. 구성은 변화와 통일, 균형을 기본으로 하고, 비례, 대비, 율동 등의 원리를 통하여 아름답고 조화 있게, 평면 또는 입체로 표현하는 것이다. 구성의 원리는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연구되어 왔으며, 특히 근대 심리학과 미학자들에 의해서 어느 정도 체계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1. 구성의 요소
형을 구성하는 소재를 구성 요소라 한다. 구성 요소에는 점, 선, 면, 형, 색, 질, 빛, 운동 등이 있고 모든 조형의 기초가 된다.
2. 구성의 원리(구성미의 요소)
(1) 통일(unity) : 한 작품 안에 화면의 정돈과 안정된 느낌을 주는 것을 말한다.
화면에 중심이 있고 객체가 있어야 통일성이 있게 되며,
통일성이 있어야 질서가 잡히고,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 (주와 종의 관계)
(2) 변화(variety) :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 요소들의 크기나 형, 색채등이
같지 않은 것을 말하며, 움직임과 흥미를 느끼게 한다.
(3) 조화(harmony) : 둘 이상의 요소가 서로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어울렸을 때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을 말한다. 둘 이상의 요소가 모두 동일할 때 그들은 완전하게
조화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오히려 단조(monotone)에 빠졌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훌륭한 조화는 요소 상호간에 공통성이 있는 동시에, 무엇이든
차이가 있을 때 얻어진다.
이 차이성이 심할 때는 대비(contrast)라고 한다
(4) 균형(balance) : 모양과 크기가 다른 두 개가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고 평형을 유지하는
관계를 말한다. (대칭,비대칭,방사균형)
(5) 율동(rhythm) : 형이나 색 등이 반복되어 느껴지는 운동감을 말한다. 반복(repetition)과
점이(gradation) 등이 율동에 포함된다.
a.반복 : 같은 형, 색, 크기 등의 동일한 요소나 대상을 둘 이상 배열하는 것을 말한다. 반복은 음악이나 시, 무용 같은 분야에서는 시간적인 간격으로 표현되고, 그림이나, 건축, 조각 등의 시각 예술에서는 공간의 간격으로써 생긴다.
b.점이 : 핵심으로부터 점점 팽창하거나 수축되어 일어나는 율동이다. 흑에서 백으로 넘어가는 부드러운 회색 계열도 점이이고, 달이 차츰 만월에 가까워지는 변화도 하나의 점이로 볼 수 있다.
(6) 비례(proportion) :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의 수량적 관계를 말한다. 고대에는 수학
적인 비례를 신비적인 상징으로 숭상하여, 건물의 시각적인 비례를 중요
시했다. 인체도 7등신, 8등신 등의 비례로 볼 수 있는데, 비례의 가장
전형적인 것은 황금비(황금분할)이다.
(7) 강조(emphasis) : 특정 부분을 다르게 함으로써 변화 있게 하는 원리이다.
어느 한 부분의 형태, 색, 크기 등을 전연 다른 것으로 배치,배색함으로써
생성되며, 강한 긴장감을 준다.
a. 억양(accent) : 억양은 적은 범위의 부분을 강조하는 것으로, 점이나 선, 때로는 색 따위로
어느 한 부분을 강조하여 시선을 끈다.
(8) 착시 : 시각의 착각에 의해 길이나 형태, 색채 등이 실제와 달라 보이도록 만든다.
현대 순수 미술에 있어서 옵 아트가 이러한 착시 현상을 잘 이용하는 화파이다.
3. 평면구성
평면 위에 점, 선, 면, 색채 등을 효과적으로 선택하고 배치하여 창조적 형태를 구성하는 것으로, 수공예나 복식 디자인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1) 점 구성 : 하나의 점은 위치만을 나타내지만 점의 크기와 간격, 거리, 방향 등에 의해
여러 가지 성격을 가진다.
a.규칙적 배치 : 크기가 같은 점들이 일정한 간격을 유지, 규칙적인 배열 구성
(질서, 조직성, 통일성)
b.불규칙적 배치 : 변화를 갖는 점들이 화면에 명암차와 무게차를 주면서 구성(율동감)
(2) 선 구성 : 선의 집합이나 방향과 움직임에 의한 구성을 말하며, 평행선이나 점의 연결에
의한 선으로 구성하는 방법과 기타 기하 곡선이나 자유 곡선에 의한 구성방법이
있다.
a.직선 구성 : 직선의 간격과 길이에 변화를 주면서 수평선, 수직선, 사선 등의 일정한 방향의
선을 구성하면 다양성 있고 질서 있는 구성의 효과를 얻는다.
b.곡선 구성 : 곡선은 직선과 달리 부드러움과 자유로움, 율동감을 표현 할 수 있는
구성의 효과를 얻는다.
(3) 면 구성 : 면과 면의 관계, 놓여진 위치나 각도, 방향의 차이에 따라 여러 가지 변화가
생긴다.
분할된 각 면의 길이나 넓이에 대한 비례를 생각하여 선으로 변화 있게 한다.
평면적인 구성이 되기 쉬우므로 형이나 색이 지닌 특성을 이해하여 공간에 대한
암시가 있어야 한다
(4) 재질 구성 : 색종이, 헝겊, 실, 금속판 등 여러 가지 재료의 특성을 살려서 화면을
구성하면 새롭고 재미있는 표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재질에 의한 구성을
같은 성질의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형, 색, 질감 등의 짜임이 조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색채 구성 : 색채 이론을 면의 분할, 색의 강약 등의 자유로운 조절을 통하여 표현하는
구성으로 색채 표현이 창의성과 기능성을 나타나게 할 수 있다.
4. 입체구성
선재, 면재, 3차원 양재를 이용하여 재료의 특질을 살려 공간을 구조적으로 아름답게 꾸미는 것
(1) 입체 구성의 특성
a. 시각적인 아름다움 : 양, 공간, 방향, 율동, 균형 등 입체 구성미의 요소를 만족시키면서
자유로이 추상적인 형을 구성하는 점
b. 구조적 안정감 : 알맞은 재료를 사용하며,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고 구조가 튼튼하다는 점
(2) 입체 구성미의 요건 ; 구조와 공간의 효과 (재료, 구조, 조형미)
a. 재료의 형, 색, 재질감 등이 잘 조화되어 통일을 유지한다.
b. 양감과 공간의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c. 균형을 유지하며 정돈된 조용함이 있어야 한다.
d. 율동감에 의한 움직임을 표현한다.
(3) 선재 구성
a. 선재 구성의 재료는 실, 노끈, 철사, 젓가락, 성냥개비 등이 있다.
b. 재료가 지닌 특성을 이용해서 구성한다. 실은 얽어 매야 하고, 철사 같은 것은 땜질을
하며, 목선재는 접착제를 잘 선택해야 한다.
c. 재료의 특징을 살리는 일은 구조미와 기능미를 표현하는데 우선되어야 할 조건이 된다.
※ 선재구조 : 철골 구조의 현대 건축, 송?수신탑, 철교, 선재에 의한 현대 조각, 기념탑 등
현대에는 이 선재로 된 것이 헤아릴 수 없이 많다
(4) 면재의 구성
a. 면재 구성의 재료는 종이, 유리, 판지, 철판, 헝겊, 플라스틱판 등이 있다.
b. 면재에서는 광선에 따라 변화하는 명암을 생각해야 하며 특히 재료가 지닌 성질(재질)에
대해서 이해가 깊어야 하고, 상하, 좌우의 균형, 직선과 곡선, 평면과 곡면 등 대비 조화를
생각해야 한다.
(5) 양재의 구성
a. 양재 구성의 재료에는 나무, 흙, 돌, 시멘트, 벽돌, 블록, 플라스틱 등이 있다.
b. 양재 구성은 깍아가면서 만드는 방법과 쌓고 붙이는 방법 등이 있다.
c. 덩어리와 덩어리의 연결, 균형 등의 조화는 양재 구성의 아름다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5. 무늬디자인
무늬는 평면이나 입체 디자인의 여러 영역에서 부분적(장식적)으로 또는 전면적(포장지, 벽지)으로 이용하고 있다.
(1) 단독무늬 : 무늬의 단위가 하나로 독립된 경우
(2) 연속무늬
*2방 연속 무늬 : 무늬의 단위를 좌우 또는 상하의 두 방향만으로 연속하여 반복 배치한 띠
모양의 무늬
*4방 연속 무늬 : 무늬의 단위를 상하 좌우의 네 방향으로 연속하여 전면에 반복 배치한상태의
무늬(천정지, 벽지, 포장지에 많이 사용)
6. 디자인의 자료 -관찰과 표현
자연물을 면밀히 관찰하면 어디서든지 미적 요소를 찾을 수 있다. 색이 아름다울 때, 형체가 아름다울 때, 선이 아름다울 때 우리는 그것을 모티브(motive)로 선정하여 표현할 수 있다.
(1) 자연물의 관찰 방법
a. 확 대 : 자연물의 어느 한 부분을 확대해서 관찰하는 방법
b. 집 합 : 모여 있는 모양을 보고 구성하는 방법
c. 먼거리: 글거리에서 볼 수 없는 새로은 아름다움을 멀리서 본 형태로 구성하는 방법
헬기에서 숲을 관찰
d. 절 단 : 절단면을 보고 관찰하여 구성하는 방법
e. 분 해 : 꽃이나 열매 또는 기계부품 등의 복합한 대상을 분해해서 관찰(내부의 조직)하여
구성하는 방법
f. 전 개 : 꽃잎과 같은 것을 한장한장 펼쳐보고 구성하는 방법
g. 투 시 : 반투명적인 물체를 불빛에 비쳐 보거나, 륀트겐 사진에 의해 관찰하여
구성하는 방법
(2) 단순화 : 대상이 지니고 있는 가장 본질적인 요소를 파악하여 대상물을 단순화하거나 강조,
변형시킨 후 색채와 질감을 살려 참신하게 조형하는 것으로 모든 디자인의 기초
학습이 된다. ( 양식화, 편화, 약화)
a.형태의 단순화
- 기하 추상형화 : 규칙적인 직선형이나 곡선형으로 구성하는 방법
- 자유 추상형화 : 불규칙적인 직선형이나 곡선형으로 구성
b. 명암의 단순화 : 명암을 두세 단계로 정리하는 방법
c. 색채의 단순화 : 색 수를 줄이거나 한 가지 색으로 요약해서 표현하는 방법
d. 단순화(양식화)의 과정 : 먼저 대상을 관찰한 다음 그 특징과 구조, 윤곽선을 찾아내고
단순한 형체로 집약시킬 수 있도록 비례에 따라 조정한다. 그리고 다시 대상의 형태, 동세,
특징 등을 관찰하여 그 형태를 새로운 질서로 창조하는 것이다. 양식화는 정돈이 잘 이루어 진 분명한 형체로서 비례와 조화를 갖추고 구조상의 질서를 유지하도록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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