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9일 화요일

구글의 연혁

Google의 연혁

2006 - 2005 - 2004 - 2003 - 2002 - 2001 - 2000 - 1999 - 1998 - 1997-1995


Google은 googol이라는 단어를 변형한 것입니다. Google은 미국의 수학자 Edward Kasner의 조카인 Milton Sirotta가 만들어낸 말로 Kasner와 James Newman이 쓴 수학과 상상력(Mathematics and Imagination)이라는 책을 통해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googol은 10의 100제곱에 해당하는 수를 의미합니다. Google에서 이름을 따온 것은 인터넷에 존재하는 무한한 정보를 체계화하겠다는 Google의 의지를 반영합니다.

1995 - 1997

Google이 있기 전? BackRub이 있었네.

전해내려오는 Google 전설에 따르면, Google의 창립자 Larry PageSergey Brin가 1995년 스탠포드 대학 컴퓨터공학과 대학원생으로 처음 만났을 때에는 서로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당시 24세의 미시건 대학 졸업생이었던 Larry는 주말 방문차 들렀고, 23세의 Sergey는 안내를 맡은 학생 중 하나였습니다. 그들은 어떤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하든 논쟁을 벌였습니다. 이들의 강한 의견과 서로 다른 관점은 결국 컴퓨팅 분야의 최대 난제였던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서 관련성 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1996년 1월, Larry와 Sergey는 BackRub이라는 검색엔진의 공동 개발에 나섰습니다. BackRub은 특정 웹사이트를 가리키는 '백 링크(back links)'를 분석하는 특별한 기능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항상 기계 만지는 것을 좋아했고 이미 Lego™ 블록으로 사용 가능한 프린터를 제작한 것으로 유면한 Larry는 값비싼 대형 시스템 대신 저가형 PC를 사용하는 새로운 서버 환경을 구축하는 데 착수했습니다. 여느 대학원생과 마찬가지로 항상 돈이 부족했던 두 사람은 학과 창고에 새로 들어오는 컴퓨터 중에서 빌려와 네트워크 구축에 사용할 만한 제품이 있는지 두리번거리곤 했습니다.

1년 후, 독특한 링크 분석 방식을 사용하는 BackRub은 이를 사용해 본 사람들 사이에서 점점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검색 기술에 대한 입소문이 캠퍼스 전체에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1998

인수자 찾기

1998년 상반기에 Larry와 Sergey는 검색 기술을 완성시키는 데 주력했습니다. 1TB의 디스크를 저렴하게 구입하여 Larry의 기숙사방에서 직접 컴퓨터 하우징을 구축했으며 이러한 방식은 이후 Google way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Google 최초의 데이터 센터가 탄생했습니다. 한편 Sergey는 사무실을 차렸고 이들은 당시 어떤 기술보다도 우수한 검색 기술의 라이센스를 구입할 의사가 있는 잠재적 파트너를 찾아 나섰습니다. 당시의 닷컴 열풍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자신이 개발한 기술로 직접 회사를 차리는 데에는 별 관심이 없었습니다.

Larry와 Sergey가 만난 사람 중에는 친구이자 야후! 창립자인 David Filo가 있었습니다. Filo는 기술의 우수함을 인정했지만 Larry와 Sergey가 직접 검색엔진 회사를 시작하여 서비스를 키워 보는 것이 어떻겠냐고 제안했습니다. "이 기술이 완성되어 확장성을 갖게 되면 그 때 다시 얘기하자"고 말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Google에 별 관심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한 포털 사이트의 CEO는 "경쟁사의 80% 수준만 되면 충분하다. 사용자는 검색에 별로 신경쓰지 않으니까."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천사의 축복

당시의 주요 포털 사이트로부터 관심을 얻지 못하자 Larry와 Sergey는 직접 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심했습니다. 기숙사에서 나오고 1TB의 메모리를 사느라 한도까지 써버린 신용카드 대금을 지불하는 대 필요한 현금만 잇으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Larry와 Sergey는 박사 학위를 따기 위한 계획을 잠시 보류하고 사업 계획서를 작성한 다음 앤젤 투자자를 물색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먼저 찾아간 사람은 한 교수의 친구였습니다.

Sun Microsystems의 창립자 중 하나인 Andy Bechtolsheim은 장기적인 안목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Larry와 Sergey의 데모를 본 순간 Google의 잠재력이 아주 크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Google에 관심을 갖게 되었지만 시간이 없었습니다. Sergey에 따르면, "우리는 아주 이른 아침에 Palo Alto에 있는 한 스탠포드 교수 저택의 현관에서 만났습니다. 잠깐 동안 데모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급히 갈 곳이 있었기 때문에 '여기서 세세한 얘기를 할 게 아니라 그냥 수표를 써주면 어떨까?'라고 말했습니다. Google Inc. 앞으로 발행된 10만 달러짜리 수표였습니다."

이 투자금 때문에 작은 딜레마가 생겼습니다. 'Google Inc.'라는 법인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수표를 예치할 방도가 없던 것입니다. Larry와 Sergey가 법인을 설립하고 가족, 친구 및 지인들 중에 투자자를 찾느라 허둥대는 동안 이 수표는 2 주 정도 책상 서랍에 고이 모셔져 있었습니다. 결국 초기 투자자본으로 약 백만 달러를 확보했습니다.

누구나 좋아하는 차고 밴드

1998년 9월, 캘리포니아주 Menlo Park에서 Google Inc.가 문을 열었습니다. 문은 리모콘으로 작동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3명의 직원으로 시작한 Google의 사무실은 친구의 차고였기 때문입니다. 이 사무실은 세탁기, 건조기, 온수 욕조와 같이 장점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최초로 고용한 직원인 Craig Silverstein에게 주차 공간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Craig는 현재 Google의 기술 이사 입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었던 Google.com은 이미 매일 1만 건의 검색 요청을 처리하고 있었습니다. 관련성 높은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이 새로운 웹사이트에 언론도 관심을 갖게 되었고, USA TODAY와 Le Monde는 Google을 격찬하는 기사를 실었습니다. 그해 12월, PC Magazine은 1998년의 100대 웹사이트 및 검색엔진 중 하나로 Google을 선정했습니다. 드디어 Google이 세상의 이목을 끌기 시작한 것입니다.

1999

다시 시작된 여정

곧 Menlo Park의 공간이 부족할 만큼 Google이 성장하여 1999년 2월, Palo Alto의 University Avenue에 있는 사무실로 이전했습니다. Google의 직원 수는 8명으로 약 3배 늘어났고, 매일 50만 건이 넘는 검색을 처리하고 있었습니다. 회사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Google이 공개 소스 운영 체제인 Linux를 기반으로 서버를 운영한다는 사실을 높이 산 Red Hat은 유료 사용 계약을 체결한 최초의 고객이 되었습니다.

6월 7일, Google은 실리콘 밸리의 대표적인 벤처 캐피탈인 Sequoia Capital과 Kleiner Perkins Caufield & Byers로부터 25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상반되는 요소를 접목시킨 것이 Google 탄생의 모태가 되었듯이, 이 두 회사는 평소 치열한 경쟁 관계에 있었지만 이 새로운 투자의 가치에 대해서는 의견을 같이했고, Google 이사회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과거 함께 Sun Microsytems, Intuit, Amazon 및 야후!를 키운 Sequoia의 Mike Moritz와, Kleiner Perkins의 John Doerr는 Junglee의 CEO Ram Shriram과 함께 이사회실에 놓인 탁구대에 모였습니다.

곧 Google의 소박한 사무실에 속속 인재들이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Omid Kordestani는 Netscape를 떠나 사업 개발 및 영업 담당 부사장직을 맡았고, UC Santa Barbara 출신의 Urs Hölzle은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이 되었습니다. 금방 사무실은 좁아졌습니다. 한때 사무실이 너무 비좁아서 한 사람이 책상에서 일어서려면 다른 사람이 의자를 비켜 줘야만 하기도 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베타 꼬리표를 떼다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 위치한 Google의 현 사옥인 Googleplex에 입주하면서 공간 부족 문제는 해소되었습니다. 2층짜리 건물의 한쪽 모퉁이에서는 Google 씨앗이 무럭무럭 자라 직원과 고객을 확보하고 사용자 및 언론의 관심을 끌고 있었습니다. AOL/Netscape가 Google을 웹 검색 서비스로 선정하면서 검색 트래픽 수는 일 3백만 건을 훌쩍 넘어섰습니다. 분명 Google은 발전했습니다. 대학의 연구 프로젝트였던 것이 이제는 엄청난 수요를 창출하는 서비스 기업으로 성장한 것입니다.

1999년 9월 21일, Google 웹사이트에서는 베타 꼬리표가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Google의 성장은 멈출 줄 몰랐습니다. 이탈리아의 포털 Virgilio와 영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가이드인 Virgin Net이 Google의 고객이 되었습니다. Google은 PC Magazine의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혁신 부문 Technical Excellence Award를 수상했고 여러 '최고' 리스트에 선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Time지가 선정하는 1999년 10대 사이버 기술 리스트에도 당당히 이름을 올리면서 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2000

내재된 혁신

Googleplex에서는 독특한 기업 문화가 형성되고 있었습니다. 업무 공간의 유연성을 극대화하고자 파티션 없이 탁트인 공간을 마련하고 고무 소재의 짐볼을 사무실 의자로 삼아 쉽게 옮겨다닐 수 있게 했습니다. 책상 위의 컴퓨터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했지만 책상 자체는 톱질 작업대 위에 나무 문짝을 올린 것이었습니다. 곳곳에서 라바 램프가 다채로운 색상의 버섯처럼 빛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커다란 개들이 사무실 곳곳을 돌아다녔는데 그 중에는 덩치는 크지만 온순한 레온베르거종인 Yoshka도 있었습니다. 엄정한 심사를 거쳐 주방장으로 채용된 Charlie Ayers는 Grateful Dead 밴드를 위해 개발했던 다양한 건강 요리법을 선보였습니다. 일주일에 두 번은 롤러 하키 경기를 하기 위해 주차장 일부 구역에는 줄을 쳤습니다. Larry와 Sergey는 60여 명의 직원들이 편하게 모일 수 있을 만한 책상 사이의 빈 공간에서 매주 TGIF 모임을 가졌습니다.

격식 없는 분위기에서 수평적 문화가 형성됐고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주고 받을 수 있었습니다. Google 직원들은 검색엔진 자체를 한 단계씩 개선하는 한편 Netscape의 오픈 디렉토리 프로젝트에 바탕을 둔 Google 디렉토리 및 무선기기를 이용한 검색 등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Google은 세계로 눈을 돌려 모국어 검색을 원하는 사용자를 위해 10개 언어로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Google의 뛰어난 기능과 성능으로 새로운 사용자 수가 놀라운 속도로 늘어났습니다. 2000년 5월, Webby Award와 People's Voice Award 기술 부문을 수상하면서 Google 검색의 폭넓은 인기가 분명해졌습니다. Sergey와 Larry는 "Google 사용자 여러분, 당신을 사랑합니다!"라는 5단어로 수상 소감을 밝혔습니다. 다음 달 Google은 10억 페이지로 구성된 색인을 선보이면서 자타공인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으로 등극했습니다. 이렇게 많은 웹 콘텐츠를 검색 가능한 형식으로 서비스하게 된 것은 전례 없는 일이었습니다.

Google은 신중하게 재원을 관리하여 최초의 투자 자본 이후 추가 자금을 쓰지 않았습니다. 이미 여러 고객과 웹사이트에서 Google 검색 기술을 사용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키워드 타겟팅 광고 프로그램의 출시로 추가 수익원을 확보한 Google은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2000년 중반이 되자 이러한 노력이 실질적인 결실로 이어지기 시작했습니다.

6월 26일 Google과 야후!가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서 Google은 단순히 우수한 기술의 공급자가 아닌 매일 1,800만 건의 검색을 처리하는 견실한 기업으로서 명성을 공고히 했습니다. 그 후 몇 달간 중국의 대표적인 포털인 NetEase와 일본 NEC의 BIGLOBE 포털이 Google 검색을 자사 사이트에 추가하는 등 곳곳에서 파트너십이 체결되었습니다.

GoogleGoogle은 키워드 타겟팅 광고의 혜택을 중소기업에게도 제공하기 위해 신용카드로 불과 몇 분만에 온라인으로 활성화할 수 있는 셀프서비스 광고 프로그램인 애드워즈를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2000년 말, 웹 어디서든 검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Google 툴바를 출시했습니다. 혁신적인 브라우저 플러그인 기능을 가진 Google 툴바를 사용하면 Google 홈페이지에 들르지 않고도 툴바의 검색창을 이용하거나 웹페이지의 텍스트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검색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검색결과에서 키워드를 강조표시하는 기능도 제공했습니다. Google 툴바는 엄청난 인기를 끌어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다운로드했습니다.

2000년말, Google은 이미 일 1억 건 이상의 검색어를 처리하는 한편, 언제 어디에서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Google은 가장 먼저 지식에 대한 끝없는 욕구를 지닌 학생, 교육자 및 연구원에게 손을 내밀었습니다. Google의 학문적 뿌리에 대한 경의를 표시로 학교, 대학교 및 전 세계 교육 기관에 무료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 것입니다.

Google은 사용자가 정보를 필요로 할 때 항상 책상에 앉아 있지 않는다는 점을 인식하여 최대한 많은 사용자가 무선 검색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착수했습니다. 2001년 상반기에는 일련의 제휴와 기술 혁신을 통해 Google 검색이 전 세계 모바일 사용자층으로 보급되었습니다. 아시아의 무선인터넷 사용자, 일본의 i-mode 휴대폰 사용자, Sprint PCS, Cingular, AT&T Wireless 고객을 비롯한 전 세계 수많은 휴대기기 사용자가 점점 증가하는 Google 색인에 포함된 16억 개의 웹 문서를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01

Google에 필요한 몇 가지 발견

한편 Google은 인터넷 문화의 초석 중 하나를 인수했습니다. 2월, Google은 Deja.com의 자산을 인수하고 인터넷 최대 유즈넷 자료실에 수록된 방대한 데이터를 검색 가능한 형식으로 통합하는 쉽지 않은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곧 Google은 지난 몇 년간 유즈넷 토론 게시판에서 오간 5억여 건의 메시지를 더 나은 방법으로 게시, 삭제 및 스레딩(threading)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Google 사용자가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면서 수많은 검색어는 사람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했습니다. Google은 수많은 검색어 사이에서 인기 검색어를 추려내 Google Zeitgeist로 만들어 사람들의 생각을 들여다볼 수 있는 실시간 창을 만들었습니다. Google Zeitgeist는 검색 세계에서 뜨고 지는 별의 전시장으로 이름과 지명이 어두운 그늘에서 화려한 무대로 등장했다가 다시 사라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Google Zeitgeist는 대중문화계의 주가지수처럼 대중의 관심의 변화무쌍함과 명성의 덧없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Google 검색 기능이 확대되면서 재무 기반은 더욱 탄탄해졌습니다. 2001년 4분기 Google은 여러 인터넷 기업이 갖지 못한 수익성을 실현했습니다. 그리고 Google의 증대된 비즈니스 영향력을 반영하듯 Novell Inc.의 CEO, Sun Microsystems의 CTO 등 화려한 기술 경력을 쌓아 온 Dr. Eric Schmidt가 2001년 8월에 Google의 CEO로 부임했습니다.

장벽 없는 정보

Google의 파트너는 점점 증가했습니다. Lycos Korea와 거래를 체결하면서 Google 검색과 아시아의 인터넷 사용자의 새로운 만남이 이루어졌습니다. 10월에 Google은 Universo Online(UOL)와 손잡고 중남미를 대표하는 검색엔진으로 부상했습니다. Google 광고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커지면서 함부르크와 도쿄에 영업 사무실이 설립되었습니다. Google의 국경을 초월하는 매력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변화에서도 드러났습니다. 이제 아랍어, 터키어 등 26개 언어로 된 사이트로 검색을 제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편 Google 검색엔진도 발전을 거듭하면서 새로운 유형의 정보를 크롤링하기 시작했습니다. 파일 형식 검색이 가능해지면서 Google의 검색 문서 리스트에 10여 개의 형식이 추가되었습니다. 여름에 2억 5천만 개의 이미지로 첫 선을 보였던 Google 이미지 검색이 12월 고급검색 기능을 추가하고 이미지 색인을 확장하여 베타 버전에서 벗어났습니다. 이전에는 인쇄본으로만 볼 수 있었던 1,100여 종의 우편주문 카탈로그를 검색하고 탐색할 수 있는 Google 카탈로그 검색의 베타 버전이 출시되면서 온라인 쇼핑도 한 단계 도약했습니다.

12월에는 또 하나의 기록이 세워졌습니다. Google 검색 색인이 30억 건의 검색가능 문서를 보유하게 되면서 전 세계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Google의 목표에 한발 더 다가서게 된 것입니다. Google은 2001년의 검색 패턴, 동향 및 인기 검색어를 돌아보는 연말 Google Zeitgeist로 한 해를 마무리했습니다.

2002

노란 상자에 담긴 선물

Google이 인터넷을 성공적으로 체계화함으로써 Google은 인기 인터넷 검색엔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Google의 온라인 문서 색인을 업데이트하고 확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웹을 크롤링하는 로봇 소프트웨어인 Googlebot은 기업들이 설치한 방화벽에 부딪쳐 돌아오곤 했습니다. 기업의 직원, IT 관리자 및 생산성을 중시하는 임원들은 회사 내에서도 Google 검색 기능을 활용하기를 원했습니다.

2002년 2월, 밝은 노란색 상자 모양의 플러그 앤 플레이(plug-and-play) 검색 솔루션인 Google 검색기가 탄생하면서 그들의 소망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솔루션은 곧 Boeing, 플로리다 대학교등 여러 기업과 대학교의 인트라넷, 전자상거래 사이트 및 네트워크를 크롤링하면서 '상자 속 Google'로 강화된 검색 기능을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혁신과 사랑에 빠지다

Google과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웹마스터 각종 유형과 규모의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들로 구성된 기술 공동체 간의 밀월 관계는 갓 태어난 Google에 대한 입소문이 첨단 기술 사용자들에 의해 스탠포드 캠퍼스의 밖에까지 전해졌던 시절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애정 전선은 2002년 2월에 발표된 2001 Search Engine Watch Awards에서 여실히 드러났습니다, 웹마스터들이 선정하는 이 상에서 Google은 Outstanding Search Service, Best Image Search Engine, Best Design, Most Webmaster Friendly Search Engine 및 Best Search Feature 부문을 휩쓸었습니다.

Google은 가장 열정적인 기술 애호가들을 즐겁게 할 계획 세 가지로 애정에 보답했습니다. Google은Google 프로그래밍 대회를 개최하여 어려운 과제를 해결한 참가자에게 푸짐한 상품을 안겨 주었습니다. 상금 1만 달러, Googleplex 방문 기회를 비롯하여 우승자에게 Google 코드 베이스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최종 우승자인 뉴욕의 Daniel Egnor는 지역을 지정하여 웹페이지를 검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Google의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직접 Google을 검색하여 수십억 건의 웹문서 데이터를 참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API가 제공된 후 Google 기반의 게임부터 새로운 검색 인터페이스까지 다양한 혁신 기술이 속속 등장하였습니다.

Google 툴바에 새로 추가된 Google Compute는 사용자 컴퓨터의 유휴 사이클을 활용하여 고도의 컴퓨팅 작업이 요구되는 과학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했습니다. 첫번째 수혜자는 스탠포드 대학의 비영리적인 연구 프로젝트 Folding@home이었습니다. Folding@home은 단백질 구조를 분석하여 질병에 대한 치료제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광고

2002년 2월, Google의 셀프서비스 광고 시스템인 애드워즈에 대대적인 정비가 이루어졌습니다. 클릭당비용(CPC: cost-per-click) 가격 모델이 도입되어 중소기업도 대기업처럼 비용효율적인 검색 광고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oogle은 검색에서 효과를 발휘한 원칙을 광고에도 적용했습니다. 사용자에게 우선순위를 나머지 모두가 해결된다는 것입니다. 광고에서 이 원칙은 타겟팅 광고 게제에 키워드를 사용하고 사용자 검색어와의 관련성을 기준으로 광고 순위를 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결과 실제로 광고를 원하는 사용자에게만 광고가 표시되기 때문에 사용자와 광고주 모두에게 유익합니다.

5월에 America Online이 Google을 '온라인 검색의 최강자'로 지칭하며 3,400만 명의 가입자와 수천만 명의 AOL 사이트 방문자를 대상으로 검색 및 광고를 제공할 업체로 Google을 선정하면서, Google의 광고 방식이 인정을 받았습니다. BtoB Magazine이 Google을 B2B(business-to-business) 웹사이트 1위, 모든 온라인/오프라인 매체를 망라한 B2B 광고 서비스 5위에 선정함으로써 폭 넓은 지지를 확인했습니다.

Google 연구실의 탄생으로 Google 엔지니어가 아끼는 아이디어를 모험심 많은 사용자들에게 자랑스럽게 선보일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사용자는 미완성 단계인 시제품을 접하고 개발자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도움이 될 의견을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화 한 통화로 Google을 검색할 수 있는 Google Voice Search, 몇 가지 예(황옥, 루비, 오팔 등)를 입력하면 전체 집합(보석)의 목록을 작성하고 각 요소에 검색 링크를 연결하는 Google Sets등 다양한 미완성 제품이 소개되었습니다.

클릭으로 보는 뉴스

2002년 9월에 베타 버전을 선보인 Google 뉴스는 세계 유수의 4,500개의 뉴스 사이트와 연결시켜 줍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이 페이지를 계속 업데이트하며 헤드라인과 사진을 자동으로 선정하여 배치합니다. 이 무료 서비스를 통해 기사를 스캔, 검색, 탐색하고 각 헤드라인의 링크를 통해 원문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2002년 12월에 테스트 버전으로 출시된 제품 검색 서비스인 Froogle은 Google이 강조하는 혁신과 객관적인 결과를 그대로 반영했습니다. 수백만 개의 관련된 웹사이트를 검색하여 사용자가 입력한 제품에 대한 여러 소스를 찾고, 이미지와 가격을 제공합니다.

2003

그리고 세상이 변하다

Google의 혁신은 검색뿐 아니라 광고 시장과 출판의 판도까지 바꿔 놓았습니다. 2003년, Google은 Pyra Labs를 인수하여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세상과 공유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Blogger를 인수하게 되었습니다. 곧이어 Google 애드센스 프로그램을 출시하여 규모와 상관없이 모든 웹사이트가 고도로 타겟팅된 광고를 콘텐츠 옆에 게재하여 쉽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Google 애드센스 기술은 페이지의 텍스트를 분석하여 그에 적합하고 관련성 있는 광고를 표시하므로 페이지의 유용성과 사용자가 실제로 광고를 클릭할 확률을 높입니다.

Google 툴바 버전 2.0이 봄에 출시되었고 가을에는 Google 데스크바가 나왔습니다. Google 툴바 버전 2.0에는 팝업 차단과 양식 작성기 등의 고급 기능이 추가되었고, 데스크바는 Windows 작업 표시줄에 놓여져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지 않고도 Google 검색이 가능해졌습니다. 그 외 계산기, 배송 추적, 항공편 정보, VIN 번호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 Google 검색창에서 검색할 수 있는 정보가 훨씬 많아졌습니다.

2004

메시지가 도착했습니다

Google의 사이트 색인이 42억 8천만 개의 웹페이지로 늘어나자 Brandchannel에서는 다시 한번 Google을 2003년 '올해의 브랜드("Brand of the Year")'로 선정했으며 ABC News는 Larry와 Sergey를 '금주의 인물'로 소개했습니다. Google은 Mountain View 사업부 대부분을 새로운 본사 캠퍼스로 통합했습니다. 그리고 2월 17일, 앞서 언급한 42억 8천만 개의 웹페이지와 8억 8천만 개의 이미지, 8억 4,500만 개의 유즈넷 메시지, 계속 늘어나는 도서 관련 정보 페이지를 포함한 60억 개 이상의 항목을 담은 웹 색인을 발표했습니다.

2004년 초에는 걸어갈 수 있는 거리에 있는 타이어 가게나 방금 만든 파이를 사올 수 있는 동네 가게만 찾고자 하는 사용자를 위해 Local Search가 출시되었습니다. 몇 주 후 Google은 광고주가 매장에서 일정 거리 내의 지역을 타겟으로 광고할 수 있는 기능을 내놓았습니다. 광고주에게도 이득이었지만 검색 사용자도 근처에서 파는 상품과 서비스를 쉽게 찾을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이었습니다. Google 연구실에서는 나만의 검색 을 선보여 사용자가 관심 분야를 설정하고 검색결과의 맞춤 수준을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월 1일, Google은 달에 연구소를 건립할 계획과 사용자당 1GB의 공간을 제공하는 새로운 웹 기반 메일 서비스인 Gmail의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Gmail의 출시가 만우절 거짓말이 아니라는 것이 곧 분명해졌습니다. 몇 년만에 웹 기반 이메일을 심층적으로 점검한 끝에 탄생한 Gmail은 강력한 검색 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며 제목을 기준으로 메일을 분류해 대화 형식으로 만들고 수 년치의 메일을 충분히 보관할 만한 저장공간을 제공합니다. Gmail은 애드센스 기술을 황용하여 메일 본문 옆에 연관된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메일 수신자가 해당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4월 29일, Google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기업 공개(initial public offering, IPO)를 신청했습니다. 5월 초, Blogger는 무료 웹 기반 게시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내놓았습니다. 의견과 경험담을 작성, 수집하고 전 세계 사용자와 공유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6월에 발표한 Google 검색기 새 버전은 분당 300건 이상의 검색을 처리할 수 있으며 15만 건에서 1,500만 건 이상의 문서를 검색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미지의 가치?

Google은 7월 13일 Picasa, Inc.를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캘리포니아주 패서디나에 거점을 둔 디지털 사진 관리 업체는 디지털 사진의 정리, 관리 및 공유를 돕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Picasa는 Hello라는 작은 응용 프로그램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블로거 웹로그에 사진을 게시하고 인스턴트 메신저 기술로 친구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8월 19일 나스닥에 Google의 주식공모(IPO)가 실시되었습니다(종목코드 GOOG). IPO는 잘 알려지지 않은 네덜란드 경매 절차를 통해 이루어져 일반적인 IPO보다 더 광범위한 투자자를 유치하였습니다.

가장 뛰어난 컴퓨터 프로그래머를 유치하고자 마련된 제2회 연례 코드 잼 대회(Code Jam)가 Google 캠퍼스에서 열려 전 세계에서 온 50명의 결승 진출자들이 제한된 시간 동안 소프트웨어 코딩 경합을 벌였습니다. 최종 우승자는 부에노스아이레스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는 Sergio Sancho로 1만 달러의 상금이 주어졌습니다. 10월 14일, Google은 Google 데스크톱 검색 최초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Google 검색 기술을 이용해 개인 컴퓨터의 파일(이메일, 작업 파일, 웹 기록, 인스턴트 메시지 채팅 포함)을 찾아내는 작은 응용 프로그램으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9월에는 Google 도메인 100개를 돌파하는 이정표를 세우기도 했습니다(노르웨이와 케냐가 각각 102번째와 103번째).

10월에 Google SMS베타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을 때도 휴대폰 또는 블랙베리와 같은 휴대기기에서 미국의 5자리 짧은 코드 46645(대부분의 휴대폰에서 GOOGL)로 검색어를 문자메시지로 보내면 현지 비즈니스 목록, 사전 정의, 제품 가격 등의 정확한 결과를 빠르고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10월에는 Google의 상장 후 첫 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한 8억 5,09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AOL Europe과 새로운 확장 제휴계약을 체결하여 영국, 프랑스 및 독일의 630만여 AOL 회원에게 관련성 있고 포괄적인 검색 및 광고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이미지의 가치? (part 2)

10월 말 Google은 본사가 있는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 소재 디지털 및 위성 이미지 지도 제작 업체인 Keyhole Corp.을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인수로 Google 사용자는 전 세계 3D 이미지를 조회할 수 있는 강력하고 새로운 검색 도구와 도로, 상점 및 여러 지점을 담은 방대한 데이터베이스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oogle의 유럽 사업부는 Mary Harney 아일랜드 부총리의 공식 환영을 받으며 더블린의 새 본사로 이전했습니다. 여기서 일하는 150명의 Google 직원은 35개국 출신으로 17개 언어를 사용하는데, 유럽 전역에서 사업 활동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건입니다. 그리고 Google의 창립자들은 새로운 영예를 안았습니다. Larry Page는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회원으로 임명 되었으며, Sergey Brin과 함께 2004 Marconi Fellows에 이름을 올려 Tim Berners-Lee, Bob Metcalfe와 같은 저명한 인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습니다.

지평을 넓히다

Google의 세계적 사세 확장을 반영하듯 Nikesh Arora가 Google의 유럽 사업부 총괄 책임자로 취임했습니다. T-Mobile 및 Deutsche Telekom에서 임원으로 재직하면서 역량을 발휘했던 Arora는 런던에 거점을 두고 유럽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확장할 책임을 맡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일본 및 아시아 시장에서 최고의 엔지니어를 유치하기 위해 도쿄에 새로운 R&D 센터를 세울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워싱턴주 커클랜드에도 엔지니어링 센터를 열어 전 세계 다른 Google 엔지니어링 센터와 함께 일하게 되었습니다. 11월에는 Google 웹페이지 색인이 80억 개에 도달했습니다.

Google은 2001년부터 관리해 온 수천 개 주제에 대한 10억여 개의 게시물로 구성된 유서깊은 유즈넷 자료실의 새로운 버전인 Google 그룹스를 12월에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Google Print 프로그램을 발표해 하버드, 스탠포드, 미시건, 옥스포드 대학과 뉴욕 공립 도서관과 손잡고 소장 장서를 디지털 스캔하여 전 세계 사용자가 Google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2005

푸른색의 새로운 변화

Google 검색기에서부터 푸른색의 새로운 Google 미니가 탄생했습니다. Google의 문서 및 사이트 검색 기능을 활용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을 위한 작고 저렴한 솔루션입니다. Google 미니는 Google Store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최초의 (그리고 지금까지 유일한) Google 하드웨어 제품입니다. 이 매장에서는 그 밖에도 4색 Google 로고가 달린 다양한 소비자용 제품을 살 수 있습니다. Google 비디오라고 불리는 TV 프로그램 자막 정보를 캡쳐하여 검색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착수했습니다. 한편 Google 이미지 검색은 확대되어 사진, 도면, 그림, 스케치, 만화, 포스터를 비롯한 각종 이미지를 10억 개 이상을 수록하였습니다.

최신 버전의 Google 데스크톱 검색은 PDF, MP3를 비롯하여 더 많은 파일 형식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네덜란드어, 중국어, 일본어 및 한국어로 서비스됩니다. Google은 애드워즈 지원 및 품질보증 프로젝트를 위해 하이데라바드 지사를 공식적으로 오픈했습니다. 여기에서 Google 최초의 크리켓 클럽이 탄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5월에는 기업용 Google 데스크톱 검색을 출시하여 기업의 IT 관리자가 원하는 보안, 정보 및 배치 관리 기능과 함께 기업 또는 조직의 네트워크에서 Google 검색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밖에 Google Local에서 새롭게 선보인 기능이 있습니다. Google Maps는 북미 지역 사용자를 위한 동적 온라인 지도로서 빠르고 쉽게 위치 정보를 찾고 지도를 탐색하며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Google Maps는 편리한 네비게이션, 자세한 길 안내, 검색어와 관련된 업체 위치 정보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게다가 재미도 있습니다. Google Maps는 Keyhole 기술이을 이용하여 지도 보기 또는 위성 보기를 지원합니다.

빠르면 빠를수록

Google은 속도의 가치를 잘 알고 있으며 다른 사용자들도 시간을 절약할 방법을 찾는 듯합니다. 이 보편적 진리로부터 내 검색기록(이전 검색 내용을 기억하고 표시하여 시간을 단축) 및 Google Web Accelerator(웹페이지를 '프리패칭(pre-fetching)' 하여 업데이트된 콘텐츠만 추가함으로써 웹페이지 표시 시간을 단축)와 같은 혁신적인 서비스가 탄생했습니다.

3월에 Google은 샌디에고에 있는 웹 분석 회사인 Urchin Software를 인수했습니다. 수천 개의 인기 웹사이트와 마케팅 업체가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콘텐츠를 최적화하고 마케팅 실적을 평가하기 위해 이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사용합니다. Google은 웹사이트 운영자가 더 효과적인 사이트를 만들고 광고 투자 수익을 높일 수 있도록 이 도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오래 전부터 Google은 여성 엔지니어를 발굴하고 채용하고 지원하는 데 관심을 기울여 왔습니다. 여성 채용 행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Anita Borg Memorial Scholarship Fund를 통해 장학금도 지원합니다. 2005년에는 대학교/대학원에서 컴퓨터 공학 또는 관련 분야 과정을 공부하고 있는 23명의 젊은 여성들에게 장학금을 수여했습니다.

또한 2005년은 블로그와 피드에 전 세계적인 관심이 집중되었던 해였습니다. 블로그와 피드는 편리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게시하고 사이트의 최신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두 가지 중요한 수단입니다. 1년간 성장의 시간을 거쳐 탄생한 Google 블로그에는 Google 제품과 직원들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이들이 작성한 게시물이 자주 올라오며, 수천 명이 이동 중에 게시물을 읽기 위해 피드를 구독합니다. 또한 5월에 선보인 피드용 애드센스는 모든 블로그 운영자가 타겟팅된 애드센스 광고를 피드에 게재하여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Blogger에서는 휴대폰를 이용해 어디서든지 새 게시물과 사진을 올릴 수 있는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2005년 중반에 접어들 무렵 Google은 Google 연구실에 일부 사용자가 요청했던 옵션을 내놓았습니다. 즉 피드를 제공하는 소스로부터 뉴스 헤드라인을 추가하고 주가, 날씨, 영화 상영 시간표, 길 안내를 표시할 수 있는 나만의 홈페이지입니다. '기본'(일반) 형태의 Google을 선호하는 사용자도 있지만 맞춤형 홈페이지를 요청한 사용자도 있었습니다.

6월에 Google Sitemaps을 출시하기 전에는 웹마스터가 웹페이지를 개설한 다음 Google이 사이트를 크롤링해 Google 검색 색인에 등록하기를 기다렸습니다. Google Sitemaps를 이용하면 웹마스터가 가장 먼저 크롤링되기를 원하는 페이지를 설정하고 페이지가 업데이트되면 이를 Google에 알려 새 콘텐츠를 더 빨리 색인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은 백야의 나라로 건너가 스톡홀름에 스칸디나비아 지사를 설립했습니다.

더불어 지난 가을에 인수한 Keyhole 기술을 바탕으로 Google Earth가 6월 말에 첫 선을 보였습니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우주 공간을 이동하면서 특정 지역을 확대하고 실제 모습을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두말 할 것 없이 Google이 말하는 '전 세계의 정보'에는 지리 정보도 포함됩니다. 그리고 전 세계에는 급성장하는 중국도 포함되는 만큼, 7월에는 새로운 중국 R&D 센터를 설립하고 저명한 Dr. Kai Fu-Lee를 초빙했습니다. Google은 항상 우수한 인재에 열려 있으며, 가장 중요한 직무 중 하나가 '수석 주방장'입니다. 8월에 Google은 점점 성장하는 마운틴뷰 구내 식당에서 Google 직원과 방문객의 아침, 점심, 저녁 및 특별 행사의 식사를 책임질 유능한 주방장을 1명이 아니라 2명 채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원래 8월은 한숨 돌리는 시기이지만 Google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8월에 중요한 제품 2가지를 출시했습니다. Google Talk은 언제 어디서든지 컴퓨터를 통해 선명한 음성 기술과 인스턴트 메시지 서비스로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이며, 차세대 Google 데스크톱은 파일, 이메일, 뉴스, 사진, 날씨, RSS 피드, 주가를 비롯한 사용자설정 웹 콘텐츠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Google은 검색에 뿌리를 둔 만큼 9월 중반에는 전 세계 블로그에 게재되는 즉시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Google 블로그 검색을 내놓았습니다. Google의 성장은 혁신적 사고 덕분이라는 점을 알기에 인터넷 개척자인 Vint Cerf를 고용하여 Google에서 계속 전 세계 인터넷을 위한 아이디어를 내놓는 데 전념할 수 있게 했습니다.

현지화와 세계화

10월, Google은 Local과 Maps 제품을 지도 기능을 갖춘 Google Local 서비스로 통합했습니다. 컴퓨터 앞에 있지 않은 사용자를 위해 휴대폰용 Local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사실 길 안내 도구는 대도시의 정글 속을 다닐 때 더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3분기 실적 발표에서, 정규 직원 수가 지난 분기말의 4,183명에서 크게 증가해 4,989명에 이르렀다고 밝혔습니다.

Google은 계속 거침없이 증가하는 디지털 정보의 흐름에 발맞춰 새로운 웹 기반 Google Reader를 10월에 내놓았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요즘 누구든지 갖고 있는 블로그, 웹페이지 및 뉴스 구독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Reader는 한 화면에서 모든 데이터를 편리하게 수집할 뿐 아니라 여러 종류의 '피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공개 소스 소프트웨어 이니셔티브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여 오리곤 및 포틀랜드 주립 대학의 공개 소스 개발에 총 35만 달러를 지원했습니다. 그전에는 컴퓨터 공학 전공생을 대상으로 3개월간 2백만 달러를 지원하는 'Summer of Code'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더 많은 사업을 추진할수록 확장할 필요도 커졌기 때문에 피닉스에 새 지사를 설립하고, Johnny Chou가 중국 영업 및 사업 개발 담당 사장으로 Kai-Fu Lee와 함께 중국 시장을 담당할 성임을 발표하는 등 인력 확충에도 박차를 가했습니다. 곧이어 브라질 상파울루와 멕시코시티에 중남미 최초의 지사가 문을 열었습니다.

핵심 사업 강화

2005년 11월 중반 Google의 핵심 사업인 검색과 광고를 확장할 중요한 서비스 두가지를 발표했습니다. 첫 번째, Google Base는 목록, 웹페이지, 각종 형식의 콘텐츠를 체계화된 형식으로 업로드하는 기능을 제공하여 관심 있는 검색 사용자가 찾을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판매 상품 리스트를 업로드할 때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과거에는 웹에 게시되지 못했던 과학 데이터, 요리법 또는 Top 10 리스트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Google Analytics는 Google이 인수하여 광고 제품에 통합시킨 'Urchin'이라고 불리던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광고 및 마케팅 캠페인의 실제 실적을 평가하는 기능이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무료로 제공되는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누구나 상세한 실적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늦가을에는 Google Print가 서비스의 활용 방식을 더 정확하게 반영한 Google 도서 검색이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도서 검색 서비스의 일환으로 저작권이 소멸된 공유 도서를 스캔하여 전 세계 독자들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때 Google 블로그의 몇몇 게시물에서도서 검색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원칙에 대한 공개 토론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Google의 성장에 발맞춰 Dr. Shirley TilghmanAnn Mather를 새 이사로 맞이하였고 모두 경험과 전문성을 이사회에서 발휘였습니다.

2005년을 마감하면서 Google이 선보인 음악 검색은 아티스트, 곡명, 앨범 링크, 리뷰 및 구매처 등 광범위한 음악가와 연주가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서비스입니다. 12월 말 Google은 AOL과 새 계약을 체결하고 오랜 전략적 제휴 관계를 더욱 확대하였습니다. 이번 계약에는 글로벌 온라인 광고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Google 사용자에게 더 많은 AOL 콘텐츠를 제공하며 Google이 AOL에 10억 달러를 투자하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또한 최초로 Google 블로그 1년을 총결산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통계 항목에는 제품 사용 팁 38건 , 신제품 발표 77건, Google 기업 문화 항목 40건, Google의 국제 관련 게시물 19건이 포함되었습니다. 물론 다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Google 블로그도 다음 해에는 더 많은 성과가 기대됩니다.

2006

새로운 접근

2006년은 신규 서비스의 출시로 시작되었습니다. 다수의 콘텐츠 파트너의 타이틀을 구비하고 있으며 새로운 Google 비디오 플레이어를 사용하여 감상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Google Video 가게입니다. 영화 제작자가 제작물의 가격과 복제 보호등급을 설정할 수 있어 영화팬들은 한층 더 다양한 작품을 즐길 수 있습니다. 언론인, 업계 전문가 및 기술 애호가들의 큰 행사인 라스베가스 Consumer Electronics Show(CES)에서 Google은 Google Pack을 선보였습니다. 안전하고 유용한 무료 소프트웨어 모음으로 사용자의 웹 경험을 향상시켜 줍니다. 그리고 Google 역사상 최초로 Larry Page가 CES에서 기조 연설을 맡았습니다.

또한 1월에는 Mac용 Google Earth를 선보여 전 세계적인 현지화 사업의 첫 테이프를 끊었습니다. 2006년에는 Google 블로그가 7개 언어로 제공되기 시작했고 카이로, 델리, 하이파, 이스탄불, 모스크바, 뭄바이, 오사카, 서울 등에 지사를 설립했습니다. 미국에서는 템피의 애리조나 주립 대학과 피츠버그 소재 카네기 멜론 대학에 뛰어난 인재, 훌륭한 아이디어와 수많은 라바 램프 등 Google 사무실의 면모를 그대로 갖춘 사무실을 열었습니다.

더불어 Google은 심사숙고한 끝에 중국에 현지화된 Google 도메인의 출범을 발표했습니다. 이 소식은 Google을 아끼는 분들과 비평가들 사이에 상당한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쉬운 결정은 아니었지만, Google은 정보의 접근성을 최대한 제공하고자 끊임없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org의 출발

전 세계에 기여하고자 하는 Google의 정신을 담아 2월, Dr. Larry Brilliant를 Google 산하 자선 기관 Google.org의 책임 이사로 초빙했습니다. 기술, 자선 사업 및 공중보건에 전문성을 두루 갖춘 적임자입니다.

Gmail과 Talk를 통해 사람들을 연결시켜 주는 Google 채팅은 웹 브라우저에서 이메일과 인스턴트 메시지를 통합한 최초의 서비스입니다. 업데이트된 버전의 Google 데스크톱에서는 자신의 컴퓨터에서 정보를 더 쉽게 찾고 공유하도록 지원합니다. Google 페이지 작성기는 누구나 빠르고 편리하게 웹페이지를 디자인하고 작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3월에 첫 선을 보인 Google 금융은 여러 투자자, 주식 전문가 및 기업이 매일 참조하는 정보를 향상시키는 서비스입니다. Google 금융은 방갈로르 R&D 센터에서 20% 프로젝트(개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되었으며 주가 변동을 관련 뉴스 및 블로그 게시물과 연계하여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업 고객을 위한 서비스

Google은 중소기업이 생산적인 문서 및 웹사이트 검색 기술을 누릴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했습니다. Google 미니 출시 1주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미니 모델도 발표했습니다. 4월에는 새 버전을 선보여 일본에 출시했고, 6월에는 이미 서비스 중인 미국과 유럽에 이어 호주 및 뉴질랜드 시장에도 진출했습니다.

원하는 것을 찾아주는 서비스

Google은 워싱턴 D.C.에 위치한 국립기록보존소와 대규모 실험 프로그램을 통해 2차 대전 뉴스 영화를 비롯한 수년간의 역사적인 필름, 장편 영화, 아폴로 11호 영화 및 기타 NASA 제작물과 같은 귀중한 비디오 자료를 디지털화하여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12월에 NASA Ames 연구 센터와 정식으로 계약을 맺고 달, 화성을 비롯하여 근사한 프로젝트에서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Google은 처음부터 언젠가는 자동차 키를 찾을 때에도 Google을 사용하게 되는 날이 오기를 기대했습니다. 오늘날 가장 관리하기 어려운 정보 중 하나가 개인 정보인 만큼, Google은 정보 관리를 돕기 위해 4월에 Google 캘린더를 출시했습니다. 예전에는 주방의 달력에 일정을 기록하여 가족들의 일정을 파악했지만 요즘에는 친구나 동료는 물론 가족들조차도 같은 주방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웹 기반 캘린더를 이용하면 어떤 컴퓨터에서든 캘린더에 액세스하고 지인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5월에는 검색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추가 도구를 공개했습니다. Co-op, 데스크톱, 동향, 노트북과 같은 추가 도구를 내놓았습니다. 검색의 범위에는 제한이 없으므로 6월에는 셰익스피어 전문 검색을 제공하여 뉴욕에서 열리는 유명한 야외 연극 축제인 "Shakespeare in the Park" 첫날 프로그램과 연계해 도서 검색에서 세익스피어의 작품을 검색할 수 있게 했습니다. 미국 정부 검색 서비스에서는 연방 정부 자료를 쉽게 찾고 정부 최근 소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해에 전문 검색 서비스 미국 특허도 선보였습니다.

광고주 지원

광고에서는 애드워즈가 현지 기업에게도 확대되었습니다. MTV와 제휴를 맺고 곧이어 클릭 재생 방식의 동영상 광고를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광고에 대한 클릭 흐름과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들어온 경로를 더 정확하게 관찰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애드워즈를 Google Analytics통합했습니다. 곧 애드워즈를 사용하지 않는 웹사이트 운영자에게도 Analytics를 개방했습니다.

8월에는 폭발적인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성장을 염두에 두고 Fox Interactive Media와 다년간의 검색 기술 및 서비스 협약을 체결하여 Fox Interactive Media가 최근에 인수한 MySpace와의 제휴에 나섰습니다.

6월 말 Google은 Google Checkout출시했습니다. 소비자는 더 빠르고 안전하며 편리하게 온라인 쇼핑을 즐기고, 판매자는 판매 기회를 찾아 매출을 올리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Checkout은 Google 검색 및 Google 애드워즈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자 상거래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Checkout 출시 후 첫 6개월간 수천 명의 판매자 및 수백만 명의 소비자와 계약을 체결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뒀습니다. 12월에는 그러한 상승세를 이어나가기 위해 2007년에 판매자에게 모든 거래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보의 세계

2006년에 Google 도서 검색 서비스는 주요 도서관과 추가로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위스콘신 주립대학, 버지니아 주립대학,그리고 비영어권에서는 최초로 마드리드 국립대학과 손잡고 이들 도서관이 보유한 수백만 페이지의 장서를 디지털화하여 검색 가능한 형태로 서비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물론 그 중에는 역사적, 문학적 가치가 높은 자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저작권이 소멸된 공유 도서의 PDF 다운로드 서비스도 시작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과거 뉴스와 관련해 Google 뉴스에 자료실 검색 기능을 추가하여 더 이상 역사는 먼 과거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200년 이상 지난 과거사에 대한 뉴스까지 간단한 시간표 형태로 배치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대학 도서관에 보관된 역사적인 지도책의 디지털화 작업을 진행하명서 지금 당장 유용하고 이용 가능한 지리 정보를 제공하는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습니다. 6월에 열린 제1회 Geo Developer Day에는 새 버전의 Google Earth가 발표되었으며, Google이 인수한 SketchUp에서는 3차원 건물의 작성이 가능해졌습니다. 그 날 Google Maps는 API를 대대적으로 업데이트하고, KML(Keyhole Markup Language)을 지원했습니다. Google Maps 기능을 웹사이트나 내부 응용 프로그램에 포함시키길 원하는 기업에게 라이센스와 기술 지원을 제공할 것임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곧 Google Maps는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검색결과에 표시하기 시작했으며, Google Earth의 일본어 버전도 출시했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다

Google은 Google이기에 기술의 무한한 잠재력을 굳게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도 당연히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제 40회 스타트렉 컨벤션에 참가하여 은하계를 넘나드는 응용 프로그램에 적합한 Google 도구를 소개하는 부스를 열었습니다.

한편 Google Earth에서는 유엔, Discovery Networks, National Geographic 및 National Park Service를 비롯한 여러 파트너와의 제휴를 강화했습니다.

8월에는 Google의 본거지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를 중심으로 미국 최대 규모의 무선 WiFi 네트워크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EarthLink와 공동으로 샌프란시스코에 무료 WiFi를 구축하는 사업을 제안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2007년까지 계속됩니다.

여름이 지날 무렵, 중소 기업이 자사 도메인 이름을 이용하여 Gmail, 채팅, 캘린더, Talk 및 페이지 작성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인 Google Apps for Your Domain이 출시되었습니다. Google은 대표적인 도메인 등록 기관인 GoDaddy.com 및 eNom과 손잡고, 도메인이 없는 사용자가 손쉽게 도메인을 검색, 등록, 구입하고 즉시 Google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도 추가했습니다.

파트너십의 중요성

2006년 Google은 eBay와의 광고 제휴, Adobe와의 툴바 배포 계약 그리고 Intuit의 중소기업 고객에게 다양한 Google 서비스를 제공하는 Intuit와의 전략적 제휴를 발표했습니다. 또한 Dell과 함께 Dell 컴퓨터에 검색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계약을 맺었으며, 영국에서는 British Sky Broadcasting의 광대역 인터넷 고객에게 웹 기반 서비스를 보급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모바일 세상

2006년에 대해 이야기할 때 모바일 분야에서의 Google의 활동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더 다양한 방법으로 더 많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새 모바일용 제품 및 제품 업데이트,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2006년 상반기에 Google은 그러한 취지 아래 모바일용 Google 나만의 홈페이지와 모바일용 Google 뉴스 서비스를 개시하는 한편 Motorola, Research in Motion, Vodafone, Telefonica, KDDI와 같은 통신 회사 및 장비 제조사와 강력한 협력 관계를 맺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옜습니다. 상반기에는 또한 일본에서 모바일 광고 시험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고도로 타겟팅된 광고의 형태로 관련성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 시범 사업의 성공에 힘입어 연말까지 11개 시장으로 확대되었습니다.

2006년 하반기에는 NTT DoCoMo, Sony, Palm, Sprint, Airtel 등 전 세계에서 파트너십 체결이 이어졌습니다. 또한 새로 선보인 2가지 서비스는 뜨거운 호응을 얻었습니다. 첫 번째는 모바일용 Google Maps의 업데이트로서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며, 두 번째는 모바일용 Gmail로서 속도,편의성과 기능이 더욱 강화된 자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항상 배우는 자세

Google은 프랑크푸르트 도서 박람회 문맹퇴치 캠페인,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와 손잡고 문맹퇴치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교사, 문맹퇴치 기관 그리고 독서 향상 및 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을 위한 자료를 만들기 위해 정보와 지식을 공유한다는 목표와 도서 검색 서비스의 강점을 결합했습니다.

학교를 대상으로 Google Apps for Education을 마련해 교사가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이 스스로 협동을 통해 학업 성취도를 높이도록 지원했습니다. Gmail, Talk, 캘린더 및 페이지 작성기가 포함된 Google Apps for Education은 정보와 아이디어의 공유를 지원해 원활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Google은 Google 교사 아카데미를 통해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Google 증명서를 부여하는 Google for Educators프로그램을 이러닝(e-learning) 소프트웨어 회사인 Blackboard과 공동으로 개발했습니다. 또한 Geography Awareness Week로 지정된 11월 셋째 주에는 아프리카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특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Google Doodle'의 인기에 힘입어 Google은 “Doodle 4 Google:My Britain" 대회를 개최하여 영국의 어린이들이 오늘날 영국적인 것이란 어떤의미를 지니는지를 두들(doodle:Google 로고의 변형)을 디자인해 표현하도록 했습니다. 15,000명의 참가자 중에서 최우수 두들과 우승자를 선정했습니다.

비디오는?

7월에 Google 비디오는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폴란드, 스페인과 영국에서 현지 언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온라인 동영상 시장에서 가장 놀라운 소식은 10월에 Google이 비디오 감상과 공유 애호가 커뮤니티를 보유고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사이트, YouTube를 인수한 것입니다.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

대부분의 양심적인 기업처럼 Google도 최대한 많은 자원을 재활용하고자 노력합니다. 하이브리드 기술, 자전거 출퇴근, 셔틀버스 및 카풀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2006년 여름에는 Google Maps를 이용한 '녹색 휴가' 캠페인도 벌였습니다). 그리고 10월에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마운틴뷰 본사에 대형 태양전지판을 설치했습니다. 재생가능한 청정 에너지 시스템의 도입은 Google이 기업으로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출발점입니다. 마운틴뷰의 일부 시설에서 태양열 발전을 통한 전력을 사용할 것이며 2007년 봄에는 이 지역에서 Google의 최대 소비전력의 30% 가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양열 발전을 통해 캘리포니아의 약 1,000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발전량 160만 W에 이르는 이 프로젝트는 미국 기업체 중 단연 최대 규모이며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시설입니다.

그 밖에도...

Google은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합니다. 누구나 Google 검색 플랫폼을 사용하여 원하는 콘텐츠에 중점을 둔 검색엔진을 몇 분만에 만들 수 있도록 Google 사용자 설정 검색엔진을 공개했습니다. 또한 애드워즈 광고주가 현명한 사업 결정을 내리고 마케팅 투자로부터 더 큰 효과를 누리는 데 도움이 될 Google Website Optimizer라는 서비스도 선보였습니다. 대표적인 검색엔진과 함께 추진한 Sitemaps.org라는 공동 개방 프로젝트에서는 통일된 웹사이트 등록 방식을 지원했고, 곧이어 sitemaps for Google News를 발표해 뉴스 사이트 운영자가 뉴스 검색에 표시되는 콘텐츠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Office 2.0 컨퍼런스에서 Google은 Google 문서 및 스프레드시트라는 통합 웹 기반 워드 프로세싱 및 스프레드시트 응용 프로그램을 출시하여 생산성이 향상된 미래를 제시했습니다. 사용자가 웹에서 쉽게 문서와 스프레드시트를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긴밀히 연결된 오늘의 세계에서는 이러한 작업 공유를 통해 생산성 증대와 협업이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10월 말, 대표적인 wiki 플랫폼인 JotSpot을 인수한 것도 같은 맥랍입니다.

매년 그랬듯이 Google은 연말 Zeitgeist에서 한해 동안 일어났던 예상했거나 예기치 못한 사건 또는 때맞춰 일어난 사건을 돌이켜 보며 한 해를 마무리했습니다. 2006년 말 Google의 직원 수는 거의 1만 명에 도달했습니다. 10년도 채 되지 않은 회사로서는 놀라운 성과입니다.

그리고 계속되는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