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10일 일요일

내수용과 수출용 자동차 강판의 차이

[출처]http://www.scieng.net/zero/view.php?id=freeboard&no=13725

 

자동차, 내수용-수출용 가장 큰 차이점 밝혀졌다

[ 자동차경제신문 2005-08-11-09:34:52]



갈바나이징(galvanizing)강판을 아십니까?

갈바나이징 강판은 방청강판의 일종으로 철강의 내식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용융 아연 욕에 담가 표면을 아연으로 도금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국산자동차의 경우, 5년가량 운행하다 보면 물이나 돌 등과 접촉이 많은 휠 하우스나 실 사이드, 리어 휀더 아랫부분 등에 부식이 심하게 진행된 경우를 종종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벤츠나 BMW등 수입차들은 웬만큼 오래타도 이 같은 차량 표면부식이 발견되지 않는다. 이유는 바로 강판의 재질과 도장기법 때문이다. 즉, 차량의 방청을 얼마나 잘 했는냐의 차이에 있다.

자동차의 철판은 일반적으로 알 철판이라 불리는 냉연철판(SPC)과 방청강판으로 나누어지며 냉연철판은 현대차, 기아차등 대부분의 국산메이커들이 내수용 차량에 사용하고 있다.

방청강판은 크롬니켈을 섞은 강판이나 아연니켈을 섞은 강판을 말하며 아연을 전기 융착시킨 강판이 바로 갈바나이징(galvanizing)강판이다.

이 갈바나이징 강판은 국내 시판차량 중에서는 르노삼성의 SM시리즈에만 유일하게 적용되고 있고 미국이나 유럽으로 수출되는 대부분의 국산차에도 적용되고 있다.

르노삼성차가 SM시리즈에 대해 표면부식 3년, 관통부식 5년까지 보증을 해 주는 것도 갈바나이징 강판 사용에 따른 내구성에 대한 자신감 때문이다.

냉연철판과 갈바나이징의 내구성 차이는 엄청나다. 보통철판인 냉연철판은 철판에 물을 뿌리고 공기 중에 노출시켜 놓으면 곧바로 녹이 슬고 도장에서 미세한 틈만 생겨도 차체가 썪어 들어가는 반면, 갈바나이징 강판은 강판에 아연을 녹여 피막을 입혀 놨기 때문에 물이나 염분이 침투해도 좀처럼 부식이 진행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강판가격도 냉연철판에 비해 대략 10%이상 비싼 편이다.

내구성을 따진다면 갈바나이징 강판은 10년 정도 사용해도 꺼덕 없으나 냉연철판은 3-5년만 사용하면 부식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국내 메이커들이 내수용과 달리 미국이나 유럽 수출용 차량에 대해 이 갈바나이징 강판을 사용하는 이유는 미국의 관통부식 기준이 10년으로 설정돼 있기 때문으로 이전에는 갈바나이징 대신 유기피막강판을 사용해 왔다.

특히, 눈이 많이 내려 염화칼슘 사용량이 많은 곳으로 수출되는 차량은 반드시 이 갈바나이징 강판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갈바나이징 강판의 사용비율은 벤츠 등 대부분의 수입차들은 전체의 70% 이상을 사용하고 있고 르노삼성의 SM시리즈는 도어, 휀더, 후드 등에 20% 가량을 사용하고 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다른 국산차의 경우는 도어 힌지나 언더보디 샤시를 잡아주는 브라켓 등 필수부품에 3%정도 갈바나이징 강판이 사용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편, 표면부식에 영향을 미치는 도장 방법에서는 각 자동차메이커 공히 세 번 굽고 세 번 칠을 하는 이른바 3쿼트3베이스방식(3C3B)을 사용하고 있어 내구성에는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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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할때 싸게팔고 손해본건 국내에서 충당한다는 말이 맞나보군요...
대한민국 도로에도 염화칼슘 엄청 뿌리는데 내수용 차량엔 왜 이렇게 차별을 둘까요...

기분이 별로 안좋군요...쩝

일본하고 FTA도 유예해 달라고 했다고 들었습니다(자동차 메이커들이....), 개인적인 바램은 얼릉 FTA되어서 국산차 품질도 올라가고 A/S도 향상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물안의 개구리가 되지 않았음 하는 바램에서....

시장개방되고 더 튼튼해진 기업들이 많이 있죠.

수십년간 독점적 지위를 누려온 국내자동차산업은 독과점대상에 속하지 않습니까?
공정위에서 가만 있는게 이상하군요.

일본과 자동차부문에서 완전한 FTA체결해서 이제 그만 온실속에서 나와 치열한 국제경쟁을 해야 소비자 편익이 늘어난다고 봅니다.

우리나라 정도의 경제수준을 가진 국가 중 외제차에 대해 이만큼의 베타적인 빗장을 걸어놓은데가 또 어디 있을까 싶네요.

한국 자동차업체에 사기당한 기분이네요.

2010년 9월 27일 월요일

솔레노이드 밸브

○ 솔레노이드 밸브

- 압력조절 솔레노이드 밸브 : 각 작동요소의 제어를 위해 압력 조절 밸브에 작용하는 유압을 TCU의 신호에 따라 듀티 제어한다

- 변속조절 솔레노이드 밸브 : 변속제어를 하기 위해 TCU의 신호에 따라 변속 조절 밸브에 작용하는 유압을 제어한다(OFF시 압력형성)

- 댐퍼클러치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 : 댐퍼 클러치의 작동제어를 위해 댐퍼 클러치 컨트롤 밸브에 작용하는 유압을 TCU의 신호에 따라 듀티 제어한다.

센서형식

 -TYPE : NORMAL OPEN TYPE(3-WAY)

 -사용온도 : -30℃ ∼ 130℃

센서기능

 ※ DCC, LR, 2ND, UD 및 OD 솔레노이드 밸브는 동일한 것으로 사용

 - LR 솔레노이드 밸브 : 변속제어를 위한 유압제어 밸브

 - 2ND 솔레노이드 밸브 : 변속제어를 위한 유압제어 밸브

 - LD 솔레노이드 밸브 : 변속제어를 위한 유압제어 밸브

 - OD 솔레노이드 밸브 : 변속제어를 위한 유압제어 밸브

 - DCC 솔레노이드 밸브 : 댐퍼클러치 제어를 위한 댐퍼 클러치 제어 밸브로의 유압을 조정

 - RED 솔레노이드 밸브 : 변속제어를 위한 유압제어 밸브(5단 자동변속기)

 ※ 솔레노이드 밸브 저항 3.0Ω ± 0.5Ω(유온 20℃기준)

 ※ 솔레노이드 밸브 써기(역기) 존압 56V

듀티율

  - LR, 2ND, UD, OD, RED 솔레노이드 밸브 : 61.27㎐

  - DCC 솔레노이드 밸브 : 30.64㎐

제어압특성

밸브

듀티(%)

0(%)

50(%)

75(%)

100(%)

UD, OD, LD, 2ND

10.5±0.1

6.4±2.025

3.6±0.25

0.1이하

DCCSV

10.5±0.1

5.9±0.3

3.2±0.3

0.1이하

※ 위 값은 유온온도 85℃시 기준 출력 유압임

 

 

○ 4단 변속기 솔레노이드 밸브 작동구간

변속단

솔레노이드 밸브

LR

2ND

UD

OD

DDCC(참고)

비고

1속

OFF

ON

OFF

 ON

OFF

2속

ON

OFF

OFF

ON

ON/OFF

3속

ON

ON

OFF

OFF

ON

4속

ON

OFF

ON

OFF

ON

후진

OFF

ON

ON

ON

OFF

P, N

OFF

ON

ON

ON

OFF

 

 

○ 5단 변속기 솔레노이드 밸브 작동구간

변속단

솔레노이드 밸브

LR

2ND

UD

OD

RED

DDCC(참고)

1속

OFF(LR)

ON

OFF

ON

OFF

OFF

2속

ON(LR)

OFF

OFF

ON

OFF

OFF

3속

ON(DIR)

ON

OFF

OFF

OFF

ON/OFF

4속

OFF(DIR)

ON

OFF

OFF

ON

ON

5속

OFF(DIR)

OFF

ON

OFF

ON

ON

후진

OFF(LR)

ON

ON

ON

OFF

OFF

P, N

OFF(LR)

ON

ON

ON

OFF

OFF

 

※ LR 솔레노이드 밸브는 후진시와 1속시는 LR압을 제어하고 4, 5속시는 다이렉트 클러치 유압을 제어한다

※ ON : 기계적으로 솔레노이드 밸브 100% 작동상태(전류소비를 감소시키기 위해 Chopping 제어함.)

※ OFF : 기계적으로 솔레노이드 밸브 0% 작동상태

2010년 9월 4일 토요일

디지털 도어 조이락 x2 비밀번호 재설정 방법

현관 비밀번호 변경하려고 매뉴얼 찾아도 없어서 도어락 제조사 홈페이지(http://www.unicor.co.kr/)를 접속했는데 공사중~

여러번 시행 착오중에 드디어 성공!!!

혹시 나같이 고민하는 사람을 위한 배려의 포스팅~

 

설정 순서

1. 우선 현관문을 연 상태로 작업 준비

2. 현관 안쪽의 도어락 뚜껑을 딴다. 드라이버나 동전필요.

3. 아까 열어둔 뚜껑열린 곳의 비밀번호 설정버튼(지름 2~3mm정도의 은색버튼)을 누르면 현관 바깥쪽의 도어락이 반짝거린다.(이때 현관 바깥쪽의 도어락 덮개를 닫은 상태여야함)

4. 현관 바깥쪽 덮개를 열고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덮개를 다시 닫는다.

5. 요란한 비프음과 함께 설정완료!

6. 혹시 모르니 아직 현관문을 닫지말고 테스트 바람.(무의식 중에 자신이 생각한 비밀번호와 다른 번호를 설정하면 힘들어짐^^;)

 

ps. 조이락 x2라는 디지털 도어기준이라 다른 도어락에는 안먹힐 수도 있습니다.

2010년 8월 31일 화요일

엔스퍼트 아이덴티티탭, 올레패드

KT 올레패드일 가능성이 높은 엔스퍼트의 아이덴티티탭... 예전에 MP3에서 아이리버가 날렸듯

진정 기술로 승부하는 중소기업 제품이 한번 제대로 날려줬음 하는 바램이 있음.

 

출처 : http://inspow.com/140111908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