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5월 28일 월요일

역사교육의 목적

 

현재의 역사교육을 유형적으로 구분지으면 ① 지식으로서의 역사교육, ② 교훈으로서의 역사교육, ③ 경험으로서의 역사교육, ④ 국가로서의 역사교육, ⑤ 발전으로서의 역사교육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의 목적이 개성의 신장에 의한 인간의 완성, 사회 발전에 공헌할 발전적 인간의 육성에 있다고 한다면, 이상의 여러 유형 중에서도 역사교육의 기본태도는 발전으로서의 역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개체로서의 인간은 또한, 운명 공동체적 성격을 지닌 민족의 한 구성원이다. 그러기에 개체로서의 인간 완성에 노력하는 한편, 전체의 하나로서 민족 또는 인류 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이바지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길러야 한다. 즉, 건전한 민족의식과 애국심, 또는 인류애의 정신을 체득하고 이의 달성을 위하여 헌신할 수 있어야 한다. 역사교육은 이러한 관점에서 반드시 요청되는 것이다.

역사교육의 목적을 세분하여 보면, 첫째 민족 전통의 인식과 민족적 긍지를 육성하고, 둘째 국사교육과 아울러 세계사교육을 통하여 국제이해력을 증진 ·배양하며, 셋째 역사적인 사고력과 판단력을 육성하고 끝으로 바람직한 인간상의 형성을 의도하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