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24일 수요일

이 분의 열정을 배우고 싶습니다!

유럽 쿠튀르 신데렐라 김지해 … 100% 핸드메이드

한국인 최초 파리 오트 쿠튀르 디자이너, 유럽 쿠튀르 신데렐라 … 화려한 수식어의 주인공 디자이너 김지해가 서울 종로구 가회동에 패션 하우스 ‘메종 김지해’를 오픈했다. 이 패션 하우스는 프랑스 파리에 거주하며 활동하는 그녀의 의상을 만나볼 수 있는 오픈된 공간이다. 김지해는 ‘비단을 감싸다’라는 의미의 라일인터내셔널(대표 강민조)이라는 국내 법인을 세우고 한국에서의 본격적인 활동을 알렸다. 이 회사의 대표는 디자이너 김지해의 레이블인 「지해쿠튀르(JiHaye Couture)」의 수석 디자이너 강민조씨가 맡았다.

‘메종 지해’는 100년 된 전통 한옥을 개조해 한국적인 느낌을 살렸다. 유명 인테리어 디자이너 마영범씨가 실내 디자인을 맡아 쿠튀르 하우스지만 전통의 미를 표현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내부 곳곳에 눈에 띄는 단청 기둥들은 마씨가 직접 전통방식 그대로를 사용해 제작했으며 용의 움직임을 상징한다. ‘ㄱ’자 형태의 하우스 구조를 따라 용이 움직이며 마지막인 가봉실에서 용이 불을 내뿜는 것을 표현했다.

‘메종 지해’는 100% 핸드메이드 의상들을 선보인다. 지해의 특기(?)인 여성 드레스와 함께 남성 수트도 제작이 가능해 남자 고객들이 잔뜩 기대하고 있다. 남성 수트의 경우 벌당 제작 기간이 1달 반~ 2달이 소요된다. 제작을 위해서 「지해」의 메인 하우스인 프랑스 파리뿐 아니라 이탈리아 피렌체, 서울 등 세계 각지에서 장인들의 손길을 거친다.

라일Int’l 설립 「지해」 라이선스 사업

이 과정에서 디자이너 김지해의 ‘고집’을 엿볼 수 있다. 김지해는 수트를 수공으로 제작할 장인들을 직접 피렌체 근교에 찾아가 계약했다. 또한 단추 구멍과 같이 작은 디테일 하나까지 세밀하게 신경을 써 꼭 마음에 맞는 전문가에게 맡긴다. 이탈리아에서 수공으로 제작된 수트는 단추 구멍 하나를 위해 다시 파리로 운반된다. 그 후 김지해의 마지막 수정작업과 컨폼을 거쳐 최종적으로 한국에 있는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여성복은 드레스를 위주로 선보인다. 이 역시 대부분이 장인에 의한 핸드메이드로 제작되며 「지해」의 드레스는 한국의 ‘메종 지해’와 프랑스 파리 마레지구에 있는 지해의 메인 패션 하우스에서만 만날 수 있다. 특히 지난 시즌부터 김지해는 웨딩드레스 디자인에도 참여했다. 일본의 유명 웨딩드레스 디자이너 유미 카츠라(Yumi Katsura)와 코워크해 ‘유미 카츠라 by 지해’라는 타이틀로 패션쇼를 진행했다.

이 프로젝트는 유미 카츠라의 적극적인 제안으로 이뤄졌다. 동양인으로는 일본 하나에모리에 이어 두 번째로 오트 쿠튀르에 진출한 김지해의 의상들을 보고 반한 유미 카츠라는 프랑스 파리로 직접 건너와 자신의 웨딩 브랜드의 수석 디자이너 자리를 맡아 달라고 김지해에게 의뢰했다. 김지해는 처음엔 웨딩드레스에 관심이 없어 거절했으나 인간적으로 다가오는 유미 가츠라에게 끌려 지난 1월 파리 컬렉션 기간 중 ‘유미 카츠라 by 지해’의 첫 번째 컬렉션을 선보였다.

드레스 & 남성 수트, 최고급 맞춤 제작

컬렉션은 웨딩드레스계에 큰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흰색으로 고정관념화돼 있는 웨딩드레스를 아름다우면서 화려한 컬러를 사용해 표현했다. 이 중 블랙 웨딩드레스는 신부의 고귀함을 더욱 살려줘 각광을 받았다. 파리 오트 쿠튀르 진출이 평생 소원이었던 유미 카츠라는 디자이너 김지해에 의해 그 꿈을 이뤘다. 김지해는 한번도 느껴보지 못했던 웨딩드레스의 세계를 알게 됐으며 일본 유미 카츠라 본사의 체계적인 패션 하우스의 시스템을 배울 수 있었다.

김지해는 “유미 카츠라는 100% 핸드메이드 작업으로 한달에 100벌 정도의 웨딩드레스를 생산한다. 이것은 세계 최고의 노하우이다. 이런 기술과 인력을 보유한 유미 가츠라사의 다양한 전략을 「지해」의 비즈니스에 알맞게 도입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한 ‘유미 카츠라 by 지해’의 웨딩드레스는 서울의 ‘메종 지해’에서 다른 「지해」의 드레스와 함께 오더가 가능하다.
이 패션 하우스는 라일인터내셔널에서 운영한다. 이 회사는 「지해」의 수석 디자이너이자 라일인터내셔널 대표를 겸임하고 있는 강민조씨가 전담하고 있다. 김지해는 파리에서만 활동한 강대표에게 한국적 감각을 익히게 하기 위해 한국 비즈니스의 권한을 전적으로 부여했다. 김지해와 강대표는 6년 전 대구의 한 의상 콘테스트가 인연이 돼 지금까지 함께 하고 있다. 김지해는 강대표가 당시 작품을 보고 잠재된 그의 능력을 알아보고 파리로 그를 스카우트(?)했다.

日웨딩 「유미카츠라」 수석디자이너도

라일인터내셔널에서는 브랜드 「지해쿠튀르」에 대한 여러 비즈니스가 일어난다. 이 중 메인은 라이선스 사업이다. 이 회사는 좋은 퀄리티와 놓은 기술력을 보유한 장인과 소비자를 연결한다. 네이밍이 없어 상품을 불륨화하지 못한 장인들은 쿠튀르 이미지의 「지해」를 브랜드 이름으로 사용함으로써 상품에 가치와 인지도를 부여한다. 이와 함께 소비자들은 「지해」의 더욱 다양한 아이템을 만날 수 있다.
또한 디자이너 김지해와 강대표는 라이선스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손상을 막기 위해 판매권과 생산권만 업체에 주며 디자인에 대한 권한은 라일인터내셔널에서 소유한다. 이것은 쿠튀르 이미지인 브랜드의 디자인과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디자이너 하우스와 아틀리에를 마련했다.

디자이너 하우스에는 프랑스 일본 한국 등의 디자이너들이 모여 함께 사는 즐거운 공간을 만들었다. 이 디자인 하우스와 아틀리에서는 라이선스와 관련된 상품 디자인과 ‘메종 지해’의 작업 등이 이뤄진다.
디자이너 김지해의 인맥은 그녀의 디자인에서 보이는 ‘고집’과 비슷하다. 김지해는 아트 디렉터 펠릭스와도 16년 간의 긴 비즈니스 파트너와 우정을 이어오고 있다. 펠릭스는 「지해」 「유미카츠라 by 지해」 ‘메종 지해’ 등 김지해와 관련된 모든 비즈니스의 아트 디렉터를 맡고 있다. 최근에는 프랑스 파리의 유미 카츠라 웨딩숍의 컨설팅을 맡았다.





지해 With 강민조? 펠릭스 환상 팀워크

그는 이제 지해의 모국인 한국에서 독자적인 그의 예술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메종 지해’ 부근에 자신의 아트 스튜디오를 오픈해 작품을 전시하고 각종 이벤트를 진행한다. 한국을 매우 사랑하는 그는 모국인 프랑스와 한국을 오가며 활동하면서 김지해와의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지속한다. 이 두 명의 팀워크에 강민조 대표가 가세했다. 강대표는 김지해가 ‘자신을 앞지르는 감성의 소유자’라고 말할 만큼 아끼는 디자이너다.

그는 쿠튀르 브랜드인 「지해」를 이어 나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자 디자이너 김지해의 디자인 동반자이다. 김지해는 “앞으로는 「지해by민조」로 브랜드를 전개할 것이다. 잠재력 있는 강민조 대표를 전면에 내세워 「지해」만의 쿠튀르 디자인 세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사진설명
_디자이너 김지해(가운데),
아트 디렉터 펠릭스(오른쪽),
수석 디자이너 강민조(왼쪽)는
동료이자 비즈니스 파트너로
끈끈한 관계를 맺고 있다.















Felix PROFILE

펠릭스는 독특한 경력의 소유자이다. 그는 대학에서 의학을 전공했으며 프랑스와 미국에서 연극과 연기를 공부했다. 이뿐 아니라 미국 뉴욕의 줄리어드 음대와 프랑스 스위스 등의 학교에서 석사 과정을 마쳤다. 이런 학업을 바탕으로 그는 오페라 가수로도 활동했으며 컨템포러리 아트 디렉터로서는 국내 현대갤러리에서 전시를 하는 등 다채로운 경력의 소유자이다.

















Min Jo PROFILE
대구의 한 의상 콘테스트에서 김지해의 눈에 띄어 프랑스 파리에서 김지해와 7년을 함께 한 강민조 대표는 현재 「지해쿠튀르」의 수석 디자이너이자 라일인터내셔널의 대표를 겸임하고 있다. 그는 앞으로 「지해쿠튀르」의 새로운 디자이너를 맡게 될 것이며 다음 시즌부터는 「지해by민조」로 파리 오트쿠튀르에서 컬렉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日 웨딩드레스계의 대모
유미 카츠라는 누구?


“나는 신부를 위해 태어났어요”라고 말하는 일본 대표 웨딩드레스 디자이너 유미 카츠라는 일본에서 태어나 평생을 웨딩과 함께 해왔다. 그녀의 브랜드 「유미카츠라」는 현재 일본에서 30개의 라이선스 비즈니스와 70개의 프렌차이즈를 전개 중이다. 이와 함께 4개의 직영숍을 운영 중이며 지금까지 3만여명의 신부들이 이 「유미카츠라」의 웨딩드레스를 입고 결혼식을 올렸다. 이 브랜드의 웨딩컬렉션은 일본뿐 아니라 뉴욕 로스앤젤레스 파리 런던 바르셀로나 모나코 모스코바 등지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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